게임을 위한 그리기 시작(스파인애니메이션까지)
남집사가 이번에는 유니티로 게임을 만들겠다고 그림을 그려달라는데 이게 뚝딱 요구하면 나오는것도 아니고 심지어 창작해서 그려달라고..어휴 거기서부터 일단 스트레스 받으며 시작
일단 원래는 아이패드 프로 3세대 12.9인치를 거의 출시하자마자 최신이라 샀었는데 그게 요번 6월달에 액정이 나가서 새로운 태블릿pc를 샀다. 아이패드는 나중에 고쳐서 사용하던지 말던지 해야겠다.
그림도구는 갤탭s10FE랑 엑스피펜 아티스트프로24 2세대 두개 구매했는데 엑피펜은 24인치를 굳이 갖고싶어서 엑펜으로 했고,
내년에 22인치 와콤도 장만할까 생각중 히히 사 그림용으로 엑펜주고 내가 와콤 24인치로 거대한거 사봤는데 솔직히 내가 그 속으로 들어갈것같음 거의 액타에 안겨서 그리는 중...27인치는 그럼 얼마나클까 ㄷㄷ
글고 아이패드는 도대체 언제 고치러갔다올지는 모르겠다.
갤탭은 작은걸로 일부러 샀는데, 작은태블릿도 필요해서 장만! 어차피 유튭넷플같은거 보거나 그림은 간단한거 그릴 용도다.
프로그램은 원래 프로크리에이트쓰다가 클립스튜디오로 강제로 넘어오게 되었는데 확실히 프크가 조작이 훨씬 쉬워서 초보한테는 프크가 제일 좋은 것 같다. 하지만 클튜는 3D소재가 있어서 인체 따라 그리기 좋았다!
학원같은걸 다니면 좋겠지만 난 밖에 나가기싫어서 집에서 온라인강의 들으면서 공부하고있다.
클원은 디지털드로잉말고도 아날로그적인 드로잉들에도 관심있어서 연간 구독을 끊어서 듣고있다.
스파인강의는 원래 유튜브보고 하다가 답답해서 스파인강의 콜로소에 있길래 2개중에 작업물이 좀 더 자연스럽고 '입문'에서 기초라서 (다른 하나는 그냥 기초) 입문에서 기초인걸로 산거였고 가격도 더 있었는데 그냥 그랬다...
클원에도 스파인강의 있던데 병행하면서 들어야겠다.
크로키를 먼저 했는데 동그라미로 흉통과 엉덩이그리고 하면 비교적 형태가 잘 그려지는 것같은데 바로 하니까 어려웠다.
아 글고 귀찮아서 한페이지에 왕창 그렸는데 한장한장에 채우는거 추천..
그냥 크로키만하면 재미없으니까 더 진도를 나가서 면크로키라는걸 배웠는데 역시 형태가 똑바로 안잡혀있으니까 엉망..
브러시도 강사랑 똑같거나 비슷한걸로 하고싶었는데 몰라서 기본 브러시로 했다. 일반적인 선으로 드로잉하는 크로키랑 달라서 재미는 있었지만 실눈으로 뜨고 보고해도 명암묘사하면서 형태잡는게 어려웠다.
하는내내 '알려준대로 한 것 같은데'와 '이렇게 하는게 맞나?'라는 생각이 머릿속에서 떠나질않았다. 지금도 잘몰루겠움
암튼 이런 기초중의 기초를 배우는 단계 중인데 남집사가 자꾸 자기 그림 그려달라고 옘병 염병 개지랄을 떨어서 하나 그려줬다.
기초하는게 재밌고 솔직히 어반스케치나 풍경같은거 그리는게 더 재밌는데 사람은 넘 어렵고 그리기도 귀찮아서 또 스트레스
남집사랑 추구하는게 달라서 디지털드로잉하기싫어서 대충 그림..
하단 첫그림이랑 두번째그림 대충 그린거고 두번째 그림은 묘하게 촌스러울수도 있는데 걍 화장해보고 싶어서 했더니 별로가됐다 ㅠㅜ 심지어 눈 그리는 방법도 모르겠당 @@
기초를 하고있는사람한테 본그림 그려달라고 재촉하는게 짜증나서 그냥 대충 아무거나 그려줬다. 손도 그리기싫고 다리도 그리기싫어서 걍 이렇게 그려줌. 그려줬더니 이번엔 스파인을 해달라고 또 개소리를 하던데 결국 40달러인가하는 스파인도 샀다. 에휴
첨에 이걸로 스파인했는데 차마 눈뜨고 보기힘들정도로 엉망진창 기괴한 움직임이 나와서 없애고 새로 그려서 재도전했다.
클튜에서 3D인체 기본으로 들어있었던 에셋과 추가로 운동화에셋 다운해서 연습할 겸 그려봤다.
기본적인 움직임만 해볼거라 장식요소들은 싹 다 빼고 그렸고 역시 손가락도 안그림 귀찮아서...지금 보면 머리카락도 그냥 앞머리없고 푼 머리할걸 왜 양갈래 비대칭머리했는지 어휴 그리고 명암도 안주고 걍 이대로 시작
이제 파츠분리/분절를 해야하는데 난 아직 초보라 싹다 그리고 쉬운것부터 분절을 했다.
러프~스케치 하루(3-4시간), 선따고 기본채색(4시간정도), 분절(4-5시간)걸린듯...
본세팅이랑 애니메이션까지 5시간정도 강의보고 찾아보고 하느라고 이정도 걸렸는데 심지어 본도 잘못설정한게 많아서 더 힘들었었다. 직접 움직여가면서 수정해야 할 부분들 수정해보니까 대충 어떻게 되는지는 알 것 같았다.
제일 짜증났던 건 내가 만든 본이 처음본은 이미지랑 잘 동화되어 움직이는데 두번째 세번째 본이 이미지랑 같이 안움직일때..
그 때가 제일 짜증나고 스트레스 받는 순간이었다.
치마쪽에 본을 길게 안빼고 점으로 찍었는데 이게 또 잘못인 것 같기도하지만 일단 대충 애니메이션 작업까지 끝...
하다가 스트레스받아 뒤져버릴거같아서 더 세세하게 못하고 대충 움직임 넣고 부랴부랴 끝냈다.
하기싫은 일은 안하고싶어해서 일단 연습용이니까 대충대충~~
원래 하반신은 고정한 상태로 서있는 아이들 움직임 하려고 했지만 그냥 한번 움직여보고싶어서 해봤다.
그래도 만들어보니까 어느정도 할만한 것 같기도하고~ 잘 모르겠다. 몇번 더 만들어서 움직여 봐야 할 것 같다.
스파인저장해서 json파일로 만드니까 이렇게 제이슨파일이랑 같이 나왔는데 자동으로 분리해서 해준다 오오!!!
암튼 내가 한 파츠분리는 이렇게 생겼다. 여기서 몸통부분 팔을 사선으로 괜히 했다 민소매처럼해야 자연스러울듯하다.
원래 감은 눈도 만들어서 눈알 좌우로 굴리고 눈감는것도 하려고 했는데 포기~담에 해야쥥
앞머리쪽은 파츠분리할때 실수해서 지웠나보다 땜빵나있었다. 앞머리도 3등분할까하다가 귀찮아서 통으로 했지만 확실히 나누면 나눌수록 더 자연스러워져서 다음에 만들때는 앞머리도 좀 더 분리해서 해 볼 예정이다.
진짜 내가 공부머리가 없어서 밥 먹듯이 하는 게임 잘하는거 말고는 딱히..였는데 뭔가 프로그램다루고 그런거 보면 공부머리 조금은 있는듯.. 아직 내 뇌가 굳지않아서 다행인 것 같다.디지털드로잉 재밌고 편하고 좋은데 어반스케치로 건물이랑 풍경만 그리고싶당차라리 sd캐릭터만 그리고싶다 ld 그리기도 싫다!! 옷만 디자인하고싶당 하지만 남캐잘그리고싶다 ㅠㅜ여캐밖에 못그리는데 폭넓게 여자그리고 남자라고 우기는거말고 진짜 남자같은 남캐 잘 그리고싶당